하나투어 주가와 배당금 

 

지금까지 이만큼 여행주가 관심받았던 적이 있었을까요? 오늘은 바이러스로 인해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는 하나투어입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이 계속되어오며 여행주의 실적은 물론이고 주가에 큰 빨간불이 떴습니다. 그 화제의 여행주의 대장격인 하나투어에 관해 간단히 살펴보고,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하나투어 기업설명

2. 하나투어 주가(10년, 3개월)

3. 하나투어 배당금


 

 

 

 

 

 

1. 하나투어 기업설명

 

간단기업소개

하나투어는 국내 여행업계 중에 1위로 현재 여행업계뿐만 아니라 관련 업계인 면세점, 호텔 등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여행업계가 업계 불황 직격탄을 맞으며 대중의 관심을 쏠려 받긴 했지만, 이보다 더 큰 이슈를 발생시키기도 했습니다. 바로 재택근무 안내문 문제입니다. 강남구 한 대리점에서 코로나 재택근무 안내문의 표현문제로 논란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물론 개별사업자가 회사방침을 어긴 것으로 주장하곤 하나, 이미지실추가 된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하나투어 실적

아래는 최근 3년간의 하나투어 연간실적입니다. 안그래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었으나,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이슈때문에 2020년은 적자를 면치 못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나투어의 실적 수치만 본다면, 코로나 이전에도 최근 분기실적은 적자였습니다. 2019년 2분기부터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고 그 적자폭이 감소, 그리고 2020년에는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한국 및 선진국 여행사 매출구조

아래는 참고로 국내 여행사의 매출구조입니다. 국내 여행사의 매출구조를 보면, 최근 여행이 급감함에 따라 패키지상품이 축소되어 매출급감한 것은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코로나가 끝난다고 하더라도 매출이 이전만큼 돌아올 수 있을지가 의문일 뿐더러 흑자로 전환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입니다.

 

 

 

 

 

 

 

2. 하나투어 주가 (10년, 3개월)

 

하나투어 10년 주가

아래는 최근 10년간의 하나투어 주가변동 추이입니다. 이 트렌드를 보면 아시다시피, 전반적으로 하나투어의 주가는 2018년부터 하락세를 겪어오고 있었습니다. 이번 코로나로 인해 많이 빠졌을 거라 생각하지만 이전의 하락세에 비하면 생각보다 충격은 덜한 것 같아보입니다. 최고점이었을 때는 2015년 7월 205,000원으로 20만원이 넘는 고점을 도달하기도 했습니다. 

 

 

하나투어 최근 주가

아래는 최근 3개월간의 하나투어 주가 트렌드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영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팬데믹의 직격탄을 맞았던 기업인 것을 감안했을때 하락폭이 금세 회복하였습니다. 실제로 실적이 개선될 여지는 크게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 대부분의 의견이지만, 3월말 폭락대비해서 어찌됐든 주가는 회복했습니다. 물론 위의 10년간 주가를 보았을때는 아직까지 수년전 주가를 회복하진 못하고 있습니다. 대내외적으로 당분간 코로나19의 영향을 계속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3. 하나투어 배당금

 

 

최근 배당지급 현황(현금배당 or 주식배당)

아래는 2017년부터의 하나투어 배당현황입니다. 대부분의 국내주식은 연1회 배당금 지급하는데, 하나투어는 다소 상이합니다. 연간 2회지급하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약 2%입니다. 아쉽게도 배당성향은 다소 축소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2017년 실적 좋을때는 1,500원 배당금으로 지급했었으나, 2019년 하반기에는 1,000원까지 감액되었습니다.

 

실제로 2019년 상반기 배당금액 1,200원, 하반기는 1,000원으로 배당수익률은 약 2.4%입니다. 배당락일은 6월 27일, 12월 27일이었으며 배당금 지급일은 7월 26일과 4월 9일이었습니다.

 

2020년 하나투어의 배당금 지급 관련해서는 여전히 증액하기는 어려운 상황일 것 같습니다. 지급하게 된다면 배당금 지급일은 전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