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주가와 배당금 총 정리
+ 카카오는 카카오톡말고 무슨 사업을 할까?
오늘은 대한민국 IT업계의 공룡, 카카오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이 기업.. 시장에선 어떨까?
한국인이라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모두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그리고 요즘에는 웹툰과 게임, 금융까지 카카오는 한국에 뿌리를 안내린 곳이 없는 기업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카카오는 현재 대기업으로 분류되며 소유한 계열사 개수는 국내 최고수준입니다.
증권시장에서의 카카오라는 기업은 어떻게 평가받고 있을까요?코스피 10위 안쪽에 들어있는 네이버와 비교될 정도로, 카카오는 급성장하고 있는 IT기업이며 특히 외국인이 좋아하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카카오의 주가는 얼마나되는지, 최근 변동이 어땠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어서 카카오가 지급하는 배당금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주가, 배당금보다 중요한 기업의 Valuation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꼭 알고 가셔야 할 것은 카카오의 주요 사업부문입니다. 주가는 실제 기업의 valuation에 엄청나게 영향을 받고 있기에, 영위하는 사업에 대해 안 볼수가 없습니다. 카카오는 알고 계신 것보다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성이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분야도 많습니다. 바로 사업에 대해 살펴보고 주가와 배당금에 알아보러 갑시다.
목차
1. 카카오 기업소개 (규모, 사업)
2. 카카오 주가(10년, 3개월)
3. 카카오 배당금
1. 카카오 기업소개
카카오 계열사 개수는 몇개나 될까?
얼마 안되는 기간 동안 한국에 가장 깊게 뿌리 내린 기업이 있다면 바로 "카카오"가 아닐까 합니다. 전국민이 카톡으로 연결되고 이제는 채팅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기 까지 합니다.
어떤 분야까지 발 뻗고 있는지 최근 1월 CEO 스코어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의 계열사의 수는 2020년 1월 기준으로 "90개"입니다. 작년보다 19개가 증가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죠? 개수로만 따지면 123개인 SK그룹에 이어 2위입니다.
아래는 카카오 메인페이지에 나열된 서비스입니다. 실제로는 아래 서비스보다 더 많습니다. 계열사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계열사로 이렇게 많은 줄은 몰랐습니다.
상장을 앞둔 카카오 계열사
이 중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즉, 상장을 앞두고 있는 계열사는 어디가 있을까요? 워낙 상장을 준비 중인 계열사가 카카오페이, 카카오 모빌리티 등 많지만 가장 유력한 두 계열사는 카카오 페이지와 카카오게임즈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1) 카카오페이지
이미 대중들에게 이름을 널리 알린 카카오 페이지는 웹툰과 웹소설, VOD 등을 서비스하는 콘텐츠 전문 업체입니다. 최근 드라마화된 웹툰 '이태원 클라쓰' 컨텐츠를 통해 웹툰의 거대 컨텐츠화를 성공시키기도 했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웹툰 컨텐츠를 성공시켜 나간다면 컨텐츠 업계에서의 입지는 더욱 굳어지겠죠. 실제로 작년 4월 IPO의 대표 주관사로 증권사를 선정하였고 상장시기를 조율하는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2)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2016년부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엄청나게 올랐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게임 주류시장인 MMORPG 공략을 위해서인지 엑스엘게임즈를 인수할 예정입니다.
사실 카카오게임즈는 2018년부터 IPO의 계획을 밝혀왔고 아직까지 미뤄져왔지만, 이번에는 다르가는 의견도 많습니다. 과연 침체되어있는 게임산업과 카카오 계열사들의 상장 우선순위를 제치고 상장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아래는 카카오게임즈의 실적입니다.
실제 카카오 기업 규모와 주주
- 카카오의 기업규모(vs 네이버)
카카오의 시가총액은 15조이며, 코스피 18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최고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와 비교를 안할수가 없겠죠. 네이버의 규모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직 네이버 대비 시총 반토막인만큼 시가총액으로만 바라본 기업가치는 비교적 열세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좌는 카카오, 우는 네이버의 시가총액 및 시가총액 순위입니다.
- 주주구성
최근 한진칼 이슈를 생각해보면, 기업의 행보에 주주구성도 중요합니다.
카카오의 주주구성은 이와 같이 최대주주,특수인 29.5%을 제외하면 외국인 24.7%, 국내기관 12.5%입니다. (개인 및 법인 28.62%)
2. 카카오 주가(10년, 3개월)
카카오 10년간 주가
주가를 보기 전에, 알아둬야할 것은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입니다. 2014년 다음이 카카오를 인수했는데, 인수 후에 실제 최대주주가 카카오 대표인 것을 고려하면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한게 맞겠죠. 합병 이후 코스닥 2위를 차지하고, 이전상장으로 코스피 상장하게 됩니다. 이후에 다음카카오, 그 후 아예 카카오로 사명을 변경하게 됩니다.
주가를 살펴보면, 카카오 최저 주가는 10년 전인 2010년 64,300원이었으며, 최고가는 2020년 2월이었습니다. 그동안의 주가를 살펴보면면, 코스피 우량기업일지라도 IT기업인만큼 변동이 꽤 컸습니다. 2014년경 약 17만원의 고점을 찍고 하락세를 겪기도 했으며 최근 2020년 초에는 거의 20만원에 육박한 주가를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 최근 3개월 주가
아래는 최근 3개월 주가입니다.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최근 주가는 지금까지 지속상승하며 최고 190,000원을 찍었습니다. 물론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최근 주가트렌드보다 관심이 가는건 외국인의 매수세입니다.
최근 외국인, 기관 순매매 거래량
코로나로 국내 주식을 대량매도하는 상황에 매수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3월 5일 20만에 달하는 순매도를 보이긴 했지만, 이전 매수세에 비하면 적은 량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와 같은 코스피 우량기업에 비하면, 외국인 매수세가 여전히 높은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카카오 배당금
카카오의 배당금은 지금까지 어땠을까요? 지금까지 카카오는 연 1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금액은 적지만요. 2019년 기준으로 카카오의 배당금액은 127원이며 배당수익률은0.08%였습니다. 당시 주가기준으로, 주가변동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015년부터 보았을때, 배당금은 100원대 수준이며 수익률은 0.2%채 되지 않습니다. 기업의 몸집키우기를 주력으로 하는 만큼 배당에는 큰 관심을 두고 있지는 않아보입니다.
함께 보면 투자에 도움될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