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주가와 배당금 정리

 

 

오늘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대한민국 Big 3 조선기업인 삼성중공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10년간 영원할 것 같은 조선업이 중국과의 치킨게임으로 엄청난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중국과의 치킨게임은 아직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최근에는 좋은 소식이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타 산업들에서 LNG수요가 높아지며, LNG의 비중이 높은 한국기업들의 실적에도 호재가 기대되고 있으며 실제 수주량도 한국업체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아직 실제 실적으로 반영되지는 않았지만, 아래에서 점유율을 보시면 곧 흑자실적으로 전환되지 않을까 예상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삼성중공업 주요 사업 및 실적

2. 삼성중공업 주가 (10년, 3개월)

3. 삼성중공업 배당금


 

 


 

1. 삼성중공업 주요 사업 및 실적

 

삼성중공업 주요 사업

삼성중공업은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한국 Big 3 조선기업이라고 불리는 조선기업입니다. 다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처럼 조선업과 해양업을 합쳐 조선해양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탱크선, 쇄빙선, LNG선, 컨테이너선 등 선박을 건조하며 이를 수주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양플랜트 설비사업을 진행하고도 있습니다.

 

 

간단히 주요 제품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실적은 그 이후에 보겠습니다.) 크게 보면 조선업과 해양플랜트 사업으로 나뉘며, 조선업은 고부가위주 제품생산과 해양플랜트는 설비제작위주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조선사업

- LNG선

LNG선은 영하 163도로 액화된 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선박입니다. 일종의 유조선이라고 볼 수 있지만, 특이조건에 맞춰 액체를 운반해야한다는 점에서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며 국내 조선업체가 많은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LNG FSRU(부유식 재기화설비)

LNG FSRU는 해상에 정박한 상태로 LNG 운반선으로부터 액화천연가스를 받아 저장하고, 이를 재기화하여 GAS 상태로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 수요처로 공급하는 LNG 수입 터미널입니다.

 

- 유조선(탱크선)

유조선은 원유를 운송하는 원유운반선, 정제과정을 거친 석유제품을 운송하는 정유운반선, 그리고 FPSO 등 해양 생산설비에서 생산한 원유를 육상기지로 운송하는 셔틀탱커가 있습니다.

 

 

 

(2) 해양사업

- Floating LNG(FLNG)

FLNG(Floating LNG)는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한 뒤 이를 정제하고 LNG로 액화해 저장ㆍ하역할 수 있는 해양 플랜트 설비입니다. FLNG를 이용해 해저 가스전을 개발할 경우 평균 2조원에 달하는 육상 액화ㆍ저장설비 건설이 필요 없으며, 해저 파이프를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해저 생태계도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드릴십

드릴십은 심해지역이나 파도가 심한 해상에서 원유를 발굴하는 시추설비로 고도의 선박건조기술과 해저시추 기술이 필요한 고부가가치선입니다

 

 


 

 

삼성중공업 매출액 및 실적

이제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주사업인 조선사업은 2000년대 한국의 최고 산업이라고 불리며 10년간 호황기를 누렸지만, 중국의 진입으로 인해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2013년부터 중국과의 치킨경쟁이 본격화함에 따라 영업이익에 직격타를 맞았습니다.

 

타 Big 3 기업에 비하면 덜 피해를 봤다고 할 수 있지만, 장기간에 걸쳐 영업이익 하락을 겪었습니다. 아래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매출액은 중국과의 원가경쟁을 통해 다소 비중을 뺏기며 줄어든 것으로 보이고 영업이익은 2015년 최저 1조이상의 적자를 보았으며 2018년에는 2400억의 적자를 보여줬습니다.

 

삼성중공업 실적(2014~2018년) 및 최근 LNG 점유율(2019년초)

 

하지만, 위의 우측그림에서 보시다시피 국내 조선업에서 고도화 기술의 집약체인 LNG선의 수주량이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드릴쉽과 해양플랜트 관련 처리해야 할 문제들이 많지만, 기술집약체인 LNG선의 비중을 높혀간다면 흑자전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삼성중공업 주가(10년, 3개월)

 

위에서 삼성중공업의 현재 사업과 실적에 대해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시장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었을까요? 가장 먼저 10년간의 주가를 살펴보고 그 다음에 세세하게 최근 3개월 주가를확인하겠습니다.

 

 

10년간 삼성중공업 주가

건재했던 조선업의 조선기업의 주가가 맞는지 의문이 드는 동향입니다. 2011년 38,219원에 육박하던 주가가 현재는 4,500원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88%만큼 주가가 빠진 것입니다. 2013년 말부터 시작된 폭락은 지금까지 이어져왔으며 시기상으로 보았을때 중국과의 치킨경쟁이 시작되기 시작한 점으로 보입니다. 최근 LNG선의 실적호재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큰 변동이 없어보입니다. 

 

 


최근 3개월 삼성중공업 주가

아래는 최근 3개월의 주가 추이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산업이 영향을 받은 점도 있지만, 최근 유가분쟁까지 겹쳐있는 상황이라 그 영향을 직격으로 맞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고가는 3개월전 가격인 7,580원(1/17)이었으며, 최저가는 최근 폭락시점인 3월 23일 3,070원이었습니다. 50% 이상 빠진 가격입니다. 

 

위의 실적에서 살펴봤듯이 최근 국내 Big 3 조선기업에서 LNG 대량수주를 받아오고, LNG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삼성중공업은 흑자전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LNG 수주점유율은 80%정도이며, 삼성중공업은 비교적 적은 20% 수준이긴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이전 중국 유조선의 사고로 품질문제가 지적되고 있는 상황도 고려하면, 드디어 치킨게임의 막을 내리지 않을까라는 전문가의 예상도 곳곳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3. 삼성중공업 배당금

 

삼성중공업은 2014년 배당금 지급을 마지막으로, 그 이후로 아직까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지속적인 적자를 보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20년 흑자로 전환하게 된다면 배당금이 적을지라도 작게는 지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년 당시 1조 5천억원 이상의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2019년까지 지속 적자실적을 보여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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