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우 주가와 배당금 총 정리

오늘은 삼성그룹의 전기부품 계열사, 삼성전기 우선주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기의 우선주, 삼성전기우!
삼성전기우는 아시다시피 삼성전기의 우선주식입니다. 우선주답게 보통주의 추세를 따르며, 보통주보다 배당성향이 좀 높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배당이 높다고 해도, 주가가 떨어지면 안되겠죠. 주가가 어느정도 따라줘야 배당주식에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주가는 어땠을까요?
지난 삼성전기 보통주 포스팅에서 기업소개는 상세히 다 드렸으니, 오늘은 삼성전기우선주, 삼성전기우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깊게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삼성전기 포스팅은 맨 하단 링크를 참고
목차
1. 삼성전기우 주가
2. 삼성전기우 배당금






1. 삼성전기우 주가
먼저 장기간에 걸친 삼성전기우 10년 주가를 먼저 살펴보고, 최근 3개월 주가를 보겠습니다.
삼성전기우 10년 주가(vs 삼성전기)
아래는 10년간의 삼성전기우, 삼성전기의 주가입니다. 우선주의 경우 보통주의 추세를 따라가는 경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삼성전기 보통주의 차트도 함께 가져왔습니다.
먼저 2010년부터 2020년까지의 삼성전기우 주가를 보면, 최고 주가와 최저 주가가 일반 주식과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주가가 우상향하는 경향이 있는데, 삼성전기의 최고점은 10년전 2010년 5월 20일 76,800원이었습니다. 그 후 얼마지나지 않아 2011년 9월 30일 최저점 22,250원을 찍었습니다. 그 후로 이전만큼의 비교적 큰 변동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2017년이 시작되고, 반도체 호황기 다가올 쯤 주가는 그야말로 폭등하기 시작했습니다. 27,000원 선에서 잦은 등락을 유지하던 삼성전기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함께 초호황기를 같이하기 시작했습니다. 짧은 몇달의 기간동안 거의 2배가까운 폭등을 했으며, 주춤했으나 2018년 다시 상승세를 이어왔습니다.

위는 삼성전기우, 아래는 삼성전기 10년 주가입니다.
삼성전기우 vs 삼성전기
역시 삼성전기의 보통주 추이도 비슷합니다. 이전에 알아봤듯이 2010년 초 폭락 후 횡보, 2017~2018년 반도체 호황기로 폭등을 함께 했습니다. 최근 2020년 들어오며 상승세도 동일합니다.

삼성전기우 최근 3개월 주가(vs 삼성전기)
좀 더 디테일하게, 최근의 주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0년 1월부터해서 최근 3개월의 주가는 변동이 조금 컸습니다. 물론 3개월 전과 비교해서 하락세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거의 대부분 기업의 주가가 빠진 것을 고려하면 생각보다 하락을 많이 피해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3/19 대폭락시 크게 떨어지긴 했습니다. 3개월 고점 대비 거의 50%정도 빠진 주가로 내려갔었지만, 금방 회복하였고 4월 16일 현재 기준 아직 회복세에 들어와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는 삼성전기우, 아래는 삼성전기의 최근 3개월 주가

최근 외국인기관 순매매 거래량
참고로,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매 거래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전에 외국인 순매수 순위에 항상 들어갔던 것을 고려하면 최근 삼성전기의 외국인 매수세를 많이 주춤했습니다. 물론 최근 10일간은 꾸준한 외국인 매수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타기업에 비해서 높은 매수세인 것을 확실합니다.

2. 삼성전기우 배당금
배당금이 너무 적었던 삼성전기우
위에서 보셨던 것처럼, 삼성전기우는 주가변동이 꽤 컸기 때문에 배당금이 의미가 있을까 생각이 들긴 합니다. 간단히 배당금만 원한다면, 주가변동이 적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기우의 배당금은 우선주가 맞나 싶을 정도로 배당금이 없었습니다. 2013년에 배당금을 지급한 이후로, 그동안 배당금이 없었으며 2019년 배당금을 다시 지급하기 시작했습니다.
2019년 삼성전기우 배당금액은 1150원이었으며, 당시 주가기준 배당수익률은 2.45%였습니다. 앞으로 배당성향을 키워나간다면 우선주로서 외국인투자자들에게도 조금이나마 어필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함께보면 주식투자에 도움될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