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의 주가 전망 및 배당금 + 추가 기업 정리

 

 

오늘은 삼성그룹의 면세점, 호텔 운영기업인 호텔신라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직격탄을 맞는 관광/레져산업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여행객들이 대폭 감소했습니다. 이따라 여러 산업들에 미치는 영향이 어마어마합니다. 항공업계는 물론이고 여행관련된 호텔, 관광업에서 직격탄을 맞았고 주가 역시 폭락하고 있었습니다. 삼성그룹의 관광/레저산업을 맡고 있는 호텔신라도 똑같이 거의 절반가량 폭락했었습니다. 

 

호텔신라 주가와 배당금, 앞서 실적과 규모를 보자

물론 폭락 후에 다소 회복된 상황이지만, 전세계인들의 불안함은 여전합니다. 실제 주가도 이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관광, 레져산업의 TOP기업인 호텔신라의 주가는 어땠을까요? 그리고 배당금은 얼마나 지급해왔을까요? 이를 결정하는데 가장 큰 요인은 그 기업의 실적이겠죠. 먼저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호텔신라가 관리하는 관광/레저산업에 대해 익숙해서 대충은 알고 계시겠지만, 실제 실적과 그 규모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먼저 호텔신라의 사업과 실적, 규모를 알아보고 주가를 살펴봅시다!!

 

 


목차

1. 호텔신라의 주요 사업 및 실적

2. 호텔신라 주가(10년, 3개월)

3. 호텔신라 배당금


 

주가는 그 기업의 실적이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먼저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 주가/배당금을 살펴봅시다.

 

 

 

1. 호텔신라 주요 사업 및 실적

 

호텔신라의 시작 & 간단연혁

신라면세점, 신라스테이, 신라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이부진의 호텔신라입니다. 옛날이야기까지하자면, 1960년대 말 당시 박정희 정부가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에게 특1급 호텔 건립을 부탁했고, 이에 따라 1973년 2월 삼성그룹 산하에 호텔사업부를 발족했다가 3개월 후 (주)임피어리얼이란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것이 시초입니다.

 

또한 1991년 국내 호텔업계 최초로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1995년 업계 최초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열고 종업원 지주제를 도입했다. 2013년 경기 화성시 동신도시에 '신라스테이' 1호점을 차리고 2014년 신라스테이 브랜드를 독립법인으로 분사시켰다.

 

현재 코스피에 상장되어있으며, 4월 14일 기준 시가총액 2조 8,847억원으로 코스피 65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 호텔신라 홈페이지 설명
호텔신라는 ‘최고의 호스피탈리티 기업’을 목표로 오랜 세월동안 품위와 전통을 유지하며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왔습니다. 또한 서비스 기업으로서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면세점 사업을 시작, 최고의 글로벌 유통 회사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가 하면 국내외 특1급 호텔과 피트니스 시설의 위탁 운영을 비롯, 외식 사업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호텔신라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창조적 혁신과 도전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최상의 가치를 선사하는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명문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호텔신라 주요 사업 & 실적

우리는 호텔신라가 면세점과 호텔사업을 하는 것을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이 두사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 호텔신라 전체부문 실적

호텔신라의 전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019년 역대 최고실적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타를 맞으며 많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TR부문 (Travel Retail)

TR부문은 Travel Retail으로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신라면세점부문입니다. 2011년 9월부터 루이비통을 면세점에 유치하기도 했으며 수많은 명품브랜드 등을 전세계 신라면세점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인터넷지점까지 포함하여 전세계 11개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2019년 매출액 비중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호텔신라의 매출액 대부분은 면세점인 TR부문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상 면세점으로 수익을 내는 기업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인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호텔/레저부문

앞서 TR부문의 매출액을 봤을때, 호텔레저부문은 호텔신라에서의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실제로 아래를 보시면 면세점 사업규모가 커지며 호텔부문의 비중은 점차 작아져갔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 해외 호텔사업의 확장에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10년간 끌어오던 남산한옥호텔이 서울시 건축심의를 통과했습니다. 해외에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미국 등 다양하게 진출을 추진 중에 있으며, 가장 가까운 시기는, 베트남 다낭호텔을 내년 초에 오픈예정입니다. 당장에 호텔사업이 면세점의 비중을 빼앗아오지는 않을 것 같지만, 호텔확장으로 면세점과의 연계성을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2. 호텔신라 주가 (10년, 3개월)

위에서 호텔신라의 사업과 그 규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면세사업의 비중이 엄청 높았으며 실적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신라호텔 주가는 어땠을까요?

 

호텔신라 10년 주가

아래는 호텔신라의 10년간의 주가입니다. 호텔신라 10년 최고가는 143,000원이었으며 2015년 7월 17일 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2017년이 시작되기까지 하락세를 계속해서 이어왔으며, 2017년부터 다시 상승세를 이어오다 최근까지 엄청난 변동을 이어왔습니다. 그러다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었습니다. 2019년까지는 그랬습니다

 

 

 

 

 

호텔신라 최근 3개월 주가

아래는 호텔신라의 3개월 주가입니다. 2020년 1월 15일부터 4월 14일까지의 주가이며, 당연히 예상하셨다시피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대폭락을 겪었던 3월 19일 호텔신라도 최저점인 60,700원을 찍은 후에 반등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4월 15일은 73,500원까지 회복한 상태입니다. 

 

이전 10년 주가에서 보셨다시피 호텔신라의 주가변동은 꽤 컸기 때문에 코로나가 아니었어도 작년 저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물론 많이 빠지긴 했지만 호텔신라의 작년 저점과 비교해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에 비교적으로 덜 빠진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3. 호텔신라 배당금 

 

호텔신라의 배당금은 연 1회 지급하고 있으며 사실 배당금이 크지 않습니다. 2014년부터 보았을때 지금까지 배당금액은 350원으로 동일했습니다. 주가에 따라 수익률 퍼센트가 조금 달라지기는 했지만 커야 배당수익률은 0.5%수준이었습니다.

 

2019년에도 배당금액은 350원, 이에 따라 배당수익률은 0.48%였습니다.

 

 

 

함께 보면 투자에 도움될 주식 포스팅

2020/04/14 - 삼성물산 주가 배당금

2020/04/12 - 삼성중공업 주가 배당금

2020/03/17 - 삼성전자 주식, 지금사도 될까?

2020/03/11 - 삼성SDI 주가, 기업정리

2020/03/08 - 삼성전기 주가와 기업정리

2020/03/03 -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기업분석)